PDA라는 단어를 아시는가?  Personal digital assistant


난 예전부터 이런 기기들이 너무 좋았다. 군 제대후 2000년인가? 2001년인가? 셀빅이라는 PDA가 나의 첫 pda였었다.


그이후로 소니 clien, 마코, hp, 팜파일럿, 이런 저런 pda를 바꿔가며 혼자만의 재미있는 세상에 즐거운 시간들을 보냈던 기억이 난다.(비주얼드, 미친수족관 이런게임을 아시는 분이 있을지)



이건 마코... 머리털나고 처음으로 아마존에서 해외 주문해봤던 심비안os pda


나의 첫 pda 셀빅....


정말 좋아했던 workpad c3


그리고 서울로 이직을했을때도 관련된 업무가 모바일 프로그램 영업쪽이라 이때에 갈아 치운 pda(엄밀히 말하면 pda폰?)도 많았었다.


poz, 블랙잭, 미라지, m4650,소니 엑스페리아.. 그리고 퇴사 직전 구입했던 옴니아1….


물론 업무적인 테스트나 컴퓨터와의 자료교환등이 목적이라고 자기 체면을 걸었지만, 결과론 적으론 개인적인 호기심이 좀더 크지 안았나 생각이든다.


옴니아1 이야기를 꺼내기 위해 서두을 이렇게 적었다.




2009년 추석때 2년 할부로 구입했던 이녀석… 지금 기억으론 100만원정도(?) 줬던거 같은데 그당시 전지전능 하다는 그분을 구입하고 나름 기계적인 사용 능력이 뛰어나다고 자부하던 나에게 


전지전능하신 옴니아1님...


2010년 미얀마에서 구입한 아이팟3세대는 나에게 충격과 공포를 넘어 내가 보고있었던 시야의 폭이 정말 좁았구나 라는 생각을 받을수 밖에 없었다.


물론 2009년 말부터 한국도 pda폰(?)에서 스마트폰으로 엄청난 변화기(아이폰3gs출시로)가 있었지만 그때나는 한국에 없었기에.. 정확하게 나의 느낌을 표현할수가 없다.


아이패드2가 나왔을때 너무 사고 싶어서 태국까지 넘어가 사왔던기억, 2년만에 다시 돌아온 한국에 도착하자마자 아이폰 4s를 개통한일(태국에서 아이폰을 주문후 한국에 도착한날 바로 개통을 했었다)


뉴아이패드가 나왔을때 이건 또 질러야되라는 자기 암시후 나도 모르게 애플코리아 홈페이지에서 카드결제가 끝나버린일..


이런생각을 할때마다 난 애플이 나에게 주었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적인 완성도가 높아서 그런가? 라는 의문을 해본다…


물론 맞는 말이다(지극히 주관적으로)… 그런데 다르게 생각해보면 그전까지 무수히 많은 기기들을 사용해봤던 나인데 애플기기는 4가지 밖에 사용 안해봤다.


실제 사용했던 삼성기기가 훨씬 많았다. 그런데 새로운 갤럭시가 나왔다, 새로운 갤럭시탭이 나왔다. 최고의 스펙이다.. 라고 엄청난 언론 기사를 보아도 이제는 솔깃하지 않는다. 마우스 클릭하기도 싫다.




왜그럴까? 지금 애플 제품에 너무 만족해서 그런가? 


그것보다는 이때까지 삼성에게 당해왔던 내 자신이 용서가 안되서 그런게 아닐까?


아이폰 3gs가 2009년에 출시가 되었나? 아무튼 2009년이라고 치고… 그때 당시 같이 출시되었던 옴니아1과 비교해보라..


2012년.. 년수로 3년이 지났다.. 주위에 옴니아1을 아직 사용하는 사람을 볼수 있는가?


아니면 아이폰 3gs를 사용하는 사람을 볼수 있는가?


난 한국사람이다.. 그리고 삼성의 본사는 한국에 있다. 혹자는 한국사람이 한국 제품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게 뭐가 나쁜일이냐고 말한다. 


애플보다는 삼성이 좋다고 말하는 사람도 많다…


다 집어 치우고 난 자기기업에서 출시한 제품에 대해서 끝까지 책임을 지는 그런 기업이 좋다.


적어도 애플은 그런면에서 칭찬받을 만하다… 


출시된지 3년지나가는 아이폰3gs에 os5.1.1 버젼을 적용할수 있도록 해준 오늘..


문득 3년전 100만원주고 샀었던 삼성 옴니아1이 책상 서랍에 자고 있는걸 보며 씁쓸하게 웃어본다.




  1. 저도 2012.05.31 21:02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또 애국이라며 삼성거 쓰는건 그냥 호갱에 불과하지요. 우리는 철저한 소비자로서 우리에게 얼마나 서비스를 해주는지만 따지면 되는데 무슨 애국. 그런사람 볼때마다 답답합니다.

    • 정면 2012.05.31 21:44

      네.. 지극히 주관적인 내용이지만.. 다음달이면 IOS6이 나올텐데.. 진짜 아이폰 3GS에 또 적용이 되면 저는 다시는 삼성제품 못살거 같아요 ㅎㅎ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2. 동감 2012.06.06 19:34

    저도 옴니아 버리지도 못하고 멜론폰으로 사용하고 아이폰으로 스트리밍 듣고 있네요;; ㄷㄷㄷ
    저같은 경우도 2001년 cb에서 나온 pda를 사용했는데 2008년 말인가 옴니아 출시당일 질러버렸드랬죠.. 하지만 기대이하.. 7년전 사용했던 pda와 다른것은 크기와 액정해상도?? ;;
    저도 삼성이 정신차리길 바랄뿐입니다.. 그러면 우리나라도 경제적으로 그만큼 발전할테니까요..

    • 정면 2012.06.07 00:04 신고

      네.. 저도 처음에 엄청기대했었죠.. 높은해상도에 gps, wifi, Bluetooth 까지되고 거기에다가 멜론 평생무료... 그런데 해지하고 공기계상태인데 멜론을 계속들을수있나요? 음.. 아이폰에서 테스해봐야 겠군요.. 아.. 아니다 skt 에서 KT 로 번호이동해서 안될려나? 아무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3. 와우 2012.06.14 14:38

    님말처럼 주위에 3gs쓰는사람은 보이는데 옴니아. ㅡ. ㅡ 할말이없네요 애국애국하는데 어느정도 받쳐줘야애국하지않나싶습니다 ios6 아이폰3gs적용...대단하네요 괜히 앱등이라는말이생긴게아닐거같네요

    • 정면 2012.06.16 23:00

      네.. 그렇죠. 이번에 IOS6이 아이폰 3GS 적용 뉴스보고.. 저는 이제 정말 GG 했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4. 성훈박 2012.08.01 14:20

    둘다 없어요 ㅡ.,ㅡ; 주변인들 중 아이폰 초기 30차 내에 예약 구매한 사람은 많습니다만 그들 중 2년을 체운 사람은 단 1명도 없죠. 가장 마지막까지 고집부리며 쓰던 사람도 아이폰4로 넘어갔다 겔2lte로 넘어갔을 뿐.(그러고 보면 그 사람은 늘 자기가 쓰는 모든 제품을 투덜거리더라구요. 이젠 또 아이폰5 갈거라던데 ㅎ) 옴니아 시리즈나 많은 ppc/ce 계열 pda폰들/스맛폰들이 그리 나쁜 제품은 아닙니다.

    • 성훈박 2012.08.01 14:23

      다만 아이폰이 기존의 pda폰들과 컨셉이 너무 다를 뿐이죠. 오히려 목적성 면에선 아직도 이전에 출시된 윈모 계열이 더 훌륭한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음/양력 일정, 아웃룩관리, 필기(이건 일부 제품에겐 해당되지 않겠군요) 등 윈모에선 당연히 제공되는 기능이 당시나 현재의 아이폰/안드로이드 폰들에겐 아직도 결핍된 기능이죠. 물론 추가 앱 구매로 때울 수 있는 부분이긴 합니다만 100만원 값어치 하질 못한다는 덴 변함이 없달까요.

    • 성훈박 2012.08.01 14:24

      결국 각 제품들은 그 시절에 그 제품을 찾는 이에게 가장 최적한 기능을 제공했지만 사용자들은 안되는 것만 비평하고 그 제품들의 장점을 보아줄 생각은 전혀 없었죠.

    • 정면 2012.08.04 15:40

      ppc계열이나 pda폰들이 그리 나쁜 제품이 아니라면 시장에서 퇴출된 원인은 뭘까요? 그리고 윈모에서 당연히 제공되는 음력이나 아룻룩이나 등등의 기능등의 목적성이 사용자의 편의성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옴니아1을 사용한 유저로서 그시절에 그 제품을 찿는 이에게 가장 최적화 기능을 옴니아1은 제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제가 이 포스팅을 썼었습니다.(이글은 아이폰을 좋아하는 이야기보다 옴니아1을 까는 내용이기때문에)

      실제로 옴니아1을 사용해 보셨는지 묻고 싶네요..

    • 정면 2012.08.04 16:22 신고

      ppc계열이나 pda폰들이 그리 나쁜 제품이 아니라면 시장에서 퇴출된 원인은 뭘까요? 그리고 윈모에서 당연히 제공되는 음력이나 아룻룩이나 등등의 기능등의 목적성이 사용자의 편의성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옴니아1을 사용한 유저로서 그시절에 그 제품을 찿는 이에게 가장 최적화 기능을 옴니아1은 제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제가 이 포스팅을 썼었습니다.(이글은 아이폰을 좋아하는 이야기보다 옴니아1을 까는 내용이기때문에)

      실제로 옴니아1을 사용해 보셨는지 묻고 싶네요..

  5. 실제상황 2012.11.23 00:55

    왜 다들 모르실까? 삼성이 왜 한국 기업인가요?
    그건 옛날 얘기 아닌가요? 지금도 삼성이 우리나라 기업이라고요?
    우리나라는 IMF 이후 웬만한 기업은 죄다 외국 자본에 넘어간 상태입니다.
    무뉘만 한국 기업이지 대부분 외국자본 지분율이 70%가 넘는 마당에
    아직도 한국 기업이라니.. 사태 파악을 못하고 계시는건지..
    쫌 한심스럽게 느껴지네 ^^

    • 정면 2012.11.23 16:48 신고

      한국의 언론이 삼성광고 때문에 너무 편향적인 기사를 많이 써서 그런건 아닐까 하고 혼자 추측해봅니다. 저는 진짜 삼성 안좋아합니다. ㅎㅎㅎ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6. 2013.02.09 16:47

    비밀댓글입니다

    • 정면 2013.02.09 22:10 신고

      저도 이제 데스크탑과 노트북도 애플로 넘어왔습니다. 아이클라우드와 애플의 생태계가 너무 편해지고있습니다 ㅎㅎ.
      하드웨어도 중요하지만 소프트웨어의 완성과 유기적인 결합이 더욱 중요하게 생각되는 하루인거 같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7. 에어버스 2013.12.14 16:22

    삼성은 대한민국기업이 아닙니다. 본사만 대한민국에있고 2005년에 국적포기를 한 기업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