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새벽에 iOS8이 나왔습니다. 출근해서 오전에 다운로드 받아 업그레이드 하고 오후에 이것저것 만져보는중에 기본상태에서 미얀마폰트를 볼수 있게되어 기쁜마음에 포스팅을 합니다.


iOS는 안드로이드와 틀리게 폰트부분에 많은 제약이 있었는데 이번에 iOS8로 os가 업그레이드 되면서 애플에서 개발자에서 API를 많이 개방했다고 하는데 폰트부분도 이것과 연결되어 표시가 되는게 아닐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미얀마어가 표시되는 성공적인 화면




아시다시피 기존 아이폰에서 미얀마어로된 페이지를 볼때는 이렇게 깨져서 나왔습니다.



미얀마에서 거의 표준으로 사용하고있는 저지(zawgyi)폰트를 아이폰에 설치할수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참고 : 앱자체에서 사용자폰트를 지원하는 경우는 글씨를 볼수 있었습니다.(한컴오피스 같은..)




사용자 폰트를 프로파일 형태로 아이폰에 설치해주는 앱이 몇개 있습니다. 


제가 사용했던앱은 font installer 라는 앱인데.. 이 앱에서 저지폰트를 시스템에 설치합니다.


앱스토어 링크 : https://itunes.apple.com/us/app/font-installer-install-any/id858559127?mt=8


이앱에서 저지폰트를 추가해서 시스템 프로파일에 설치를 합니다.


저지폰트가 프로파일에 설치가 되었습니다.



세부사항을 확인해 보면 이렇게 나옵니다.






기존에 iOS7에서는 이렇게 프로파일을 설치하게 되면 알림창에서만 미얀마어가 보였습니다.


이런식으로 알림창에서는 미얀마어가 보이지만 실제 앱에서 보면 깨져서 보였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어떤 앱에서든지 미얀마어가 보이는군요.. 


페이퍼 앱에서도 잘나오네요.. 첫줄의 상단이 약간 짤리지만 그래도 이게 어딥니까.



기본 음악앱에서 미얀마 노래에 넣어둔 가사까지 잘 보입니다. ㅠ.ㅠ 감동감동



iOS8로 올리니 이런 기쁨이 찿아오네요. 모든 앱에서 미얀마어를 볼수 있습니다. 이제 미얀마어 키보드만 나오면 iOS에서도 탈옥없이 미얀마 입출력이 전혀 문제없을듯 합니다.


키보드 API도 공개가 되었기 때문에 조만간 저지 키보드도 나올듯 하네요.


오늘은 참 기쁜날이네요.. 




+ Recent posts